마지막의 삶의 아니길 빌며 3

3개월 동안 공사를 손해는 보았지만 성공적으로 마치고 필리핀 4개월을 접어들 즘.

친구의 소개로 GS 엔지니어링 사무소가 필리핀에 입주 한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어 친구의 영업 능력으로 1달 인테리어 설계 작업 끝에 수주를 하게 되었습니다.

2014년 10월 
장소는 알라방 공사 금액은 12억 정도 되었으며 이때 사무실도 얻고 사업자도 내서 정식 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회원님들 중 필요 할지 모르시니

필리핀 관련 정보를 하나 더 소개 시켜 드리 겠습니다.

제가 필리핀에서 법인 설립은 못해보고 
개인사업자만 설립해 봐서 기억 나는대로 적어 보겠습니다.

먼저는 
개인 사업자는 외국인은 가능하지 않으며
현지인만 가능합니다. 저희 경우는 친구 사업체의 필리핀 파트너의 명의를 빌려 사용하고 돈 관리도 친구 사무실에서 관리를 했습니다. ( 이게 나중에 문제점의 시작이 되더군요)
 
개인 사업자 순서 기억 나는대로 
이제 순서 되로 나열해 보겠습니다.
1. 필리핀 현지인 명의 이용
2. 바랑가이 퍼밋
    - (한국에서는 동사무소에 해당)허가
3. 한국으로 하면 산업통상자원부 허가
4. 시청 허가
    (여기서 시청직원이 사무실 방문 
     임대차 서류 및 사무실 집기 등
     확인 절차 - 사무실에 소화기 배치)
5. 시청 허가 후 BIR(국세청에 신고 후 세금계산서와 인보이스를 받음)

최소 15일 - 최고 2달 소요 기간이 필요하니 사업하실 회원님 들은 한국과 같이 생각 하시면 안되니 유념하시고요 필리핀 모든 관공서 절차가 다 오프라인 처리 되므로 인내심이 많이 필요한 나라가 필리핀이니 
성격이 급하신 회원님은 필리핀 생활이 힘드실 것으로 예상되니 이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위 사항은 제 기억 속에 있는 거니 조금 오차가 있을 수 있으며 틀릴 수도 있으니 참고 만 하시면 됩니다.

더 궁금하신 회원이 계시면 쪽지 주시면 제가 아는대로 설명해 드리 겠습니다.

제가 지금은 숙소에는 인테넷이 안되는 관계로 pm4:00-am02:00시간에 일터에서 확인 후 답변 드릴 수 있으니

그때 답변 드리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