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의 삶의 아니길 빌며 2

그렇게 공사를 시작하여 친구의 도움으로 필리핀 현지직원을 구하고 일꾼들도 구해 공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현지에서 적응하면서 살집도 구하고
공사를 하는 도중에 필리핀 현지에 문제점을 천천히 알게 되었습니다.
회원님들 중에 필리핀에서 사업할 계획이나공사하실 계획이 있으신 분은 혹시 도움이 될지 몰라 글을 올려드릴겠습니다.(지노 관련사항이 아니라 죄송하구요 좀 지나면 지노 이야기 나오니 조그만 기다려 주십시요)

필리핀 공사중 문제점

1. 필리핀 노동자의 효율성 떨어짐
- 인건비는 한국과 비교하면 엄청 싼 가격입니다. 
마닐라 정부 기준 최저 임금(2014기준)
노동자 400페소 기술공( 전기, 미장, 목수 )등450-600페소 사이 입니다.  

정부 최저 임금 잘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필리핀 노동자들 중에 신고 정신이 투철 사람들이 있어 노동청에 신고 할 수 있습니다.

- 제 기준으로 보면 필리핀 5명이 한국인 1명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공간에서 여러 명이 일을 하니 효율은 더 떨어 지니 철저한 계획하에 일을 하지 않으면 인간비에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니 주의 하시고요!

2. 현지 자재의 품질 저하와 가격이 고가
- 부가가치세 12%, 운송비 가격 고가

3. 콘도 및 지역 별 공사 허가 서류가 복잡하며 시간의 소요 3-7일 정도 소요 되며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여기서 돈이 소요 될수 있음)

4. 한국 자재의 해운 운송의 문류비 및 배송 시간의 지연.

저는 이번공사에서 해외 운송의 가격을 제대로 책정하지 못하고 제 욕심에 친구 사무실 공사시 여러가지 문제가 있지만 가장 큰 부분은 많은 자재의 주문으로 한 콘테이너를 추가 하여 운성비의 추가 부담으로 이득을 남기지 못하고 큰 돈은 아니지만 손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혹시 회원분 중 회외에 필리핀에서 사업을 하실 분은 참고 사항이니
저 처럼 준비 없이 사업을 시작하지 마시길 바라며 이 더운 나라에서 스트레스 받으면 쓰러 지시니 철철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 시길 일도 게임도.

오늘은 제가 쉬는 날이어서 이렇게 또 글을 올립니다.